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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의 종류와 작동 원리. 유지보수 방법

by Notelecture 2023. 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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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글

자동차 브레이크는 운전자가 차량을 정지시키거나 속도를 감속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하이드로리퀴드를 사용하는 하이드로리퀴드식 브레이크와 공기를 사용하는 공압식 브레이크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현대 자동차는 하이드로리퀴드식 브레이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브레이크의 종류

공압식 브레이크

압축 공기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주로 대형 차량이나 트레일러에서 사용됩니다. 공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은 자동차의 브레이크 페달을 밟음으로써 압축 공기를 생성하고 이를 브레이크에 전달하여 차량을 정지 또는 감속시킵니다. 공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에어 컴프레서: 공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은 공기를 압축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에어 컴프레서가 필요합니다. 에어 컴프레서는 주행 중에 압축 공기를 생성하여 저장합니다.
  • 에어 탱크: 압축된 공기는 에어 탱크에 저장됩니다. 에어 탱크는 충분한 공기를 보유함으로써 브레이크 시스템의 정상 작동을 보장합니다.
  • 브레이크 챔버: 브레이크 챔버는 압축 공기를 사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크 챔버에 압력이 가해지면 브레이크 패드나 슈즈가 브레이크 디스크나 드럼에 가해져 마찰이 발생하여 차량이 정지 또는 감속합니다.
  • 제어 밸브: 공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은 다양한 브레이크를 제어하기 위해 여러 개의 제어 밸브를 포함합니다. 제어 밸브는 공기의 유입과 방출을 조절하여 정확한 브레이크 작동을 가능케 합니다.

 

공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은 하이드로리퀴드식 브레이크 시스템과 비교하여 몇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먼저, 공압식 브레이크는 액체가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누수나 오염에 대한 우려가 줄어듭니다. 또한, 압축 공기는 물보다 압축이 용이하며, 따라서 브레이크 페달을 누르는 힘을 조절하기 쉽습니다. 이는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민감하게 조절하여 차량을 부드럽게 정지시키거나 감속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공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은 공기 압축을 위해 별도의 에어 컴프레서가 필요하고, 복잡한 구조로 인해 유지 보수가 다소 복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압축 공기가 공급되지 않으면 브레이크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 보수가 필요합니다.

 

공압식 브레이크는 대형 차량이나 트레일러에서 높은 신뢰성과 성능을 제공하며,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중요한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하이드로리퀴드 브레이크

하이드로리퀴드식 브레이크는 액체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자동차 브레이크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브레이크 시스템은 대부분의 승용차와 소형 차량에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플루이드라고 불리는 특수한 액체를 사용하여 작동합니다. 하이드로리퀴드식 브레이크의 작동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페달 작동: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주행 중인 자동차의 브레이크 페달이 압력을 가합니다.
  • 마스터 실린더: 브레이크 페달로 가해지는 압력은 마스터 실린더로 전달됩니다. 마스터 실린더는 브레이크 오일을 저장하고 압력을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 브레이크 오일: 마스터 실린더가 전달한 압력은 브레이크 오일을 압축하여 브레이크 캘리퍼와 원심 실린더에 전달합니다.
  • 브레이크 캘리퍼와 원심 실린더: 브레이크 캘리퍼는 브레이크 디스크를 둘러싸고 있으며, 원심 실린더는 브레이크 드럼 내부에 위치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압력은 브레이크 패드(또는 브레이크 슈즈)를 브레이크 디스크(또는 브레이크 드럼)에 가하여 마찰을 발생시킵니다.
  • 마찰에 의한 정지: 마찰에 의해 브레이크 디스크 또는 드럼의 회전이 멈추면서 자동차가 정지하거나 속도가 감속됩니다.

 

하이드로리퀴드식 브레이크의 장점 중 하나는 브레이크 액의 비압축성입니다. 즉, 액체는 압축되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일정한 압력이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전달됩니다. 이는 브레이크의 민감한 조작과 정확한 제어를 가능케 하며, 운전자가 차량을 부드럽게 정지시키거나 감속시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하이드로리퀴드식 브레이크 시스템은 브레이크 오일의 상태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습기를 흡수하고 오염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오일의 교체 주기를 꼭 지켜야 하며, 정기적인 브레이크 시스템 점검과 유지 보수가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유지 보수 방법

  • 브레이크 패드/슈즈 교체: 브레이크 패드나 슈즈는 자주 마찰로 인해 마모되므로 일정 주행 거리마다 검사하고 교체해야 합니다. 마모 정도를 확인하고 교체하는 작업은 프로페셔널한 기술이 필요하므로 정비소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브레이크 디스크/드럼 교체: 브레이크 디스크나 드럼도 마찰로 인해 마모되기 때문에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와 마찰 면이 맞물리는 부분이므로 교체가 필요한 경우 바로 대처하여 안전한 운행을 유지해야 합니다.
  • 브레이크 오일 교환: 브레이크 오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분을 흡수하여 물기가 형성되어 브레이크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하여 시스템 안정성을 유지하세요.
  • 브레이크 시스템 점검: 브레이크 시스템은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부품이므로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페달의 감도,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드럼의 마모 정도, 브레이크 액 누출 등을 검사하여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브레이크 오일 교체 주기

브레이크 오일 역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염되고 노후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오일 교체 주기를 꼭 지켜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오일 교체 주기는 2년 또는 2만~4만 km 주행마다 한 번 교체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러나 차량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교체 주기를 참고하여 정확한 주기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레이크 시스템은 운전자의 안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품이므로 브레이크 유지 보수를 소홀히 하지 말고 규칙적으로 정비하시기 바랍니다. 정비를 제때에 실시하여 언제나 안전하고 원활한 주행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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